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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적 문화평론: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한국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 미술 시사평론 & 문화평론 [3]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판

by 루이 최 2021. 2. 28.

라캉적 문화평론: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 미술 문화평론 [3]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판 - Cultural review & contemporary artist Chul-joo Choi's cultural review (Cultural reviews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rt, photography, design, and cartoons)/ 현대미술 작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현대미술 작품 라캉적 페인팅 미술평론 (문화, 미술, 사진, 디자인, 만화에 대한 평론을 바탕으로 한 시사평론 & 문화평론)

- 미디어아트 회화 & 웹툰 디자인 작품 A hand-painted picture by Chul-joo Choi on a computer & webtoon news cartoon design works by cartoon designer & media art painter Chul-joo Choi

 

                                               Chul-joo Choi, Congressional Riot 5,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판

 

시사만평 뉴스로 게재된 최철주 만평 [8]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판”은 라캉적 응시로 바라본 보이는 은유로서 상상계의 이미지다.

상상계의 이미지는 동일시된 외형적으로 오브제의 이미지와 같은 주체로써 오브제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면서 의미하는 주체는 표현된 실제의 이미지를 말한다. 여기서 이미지는 거울 앞에 선 유아가 본 라캉적 이미지처럼 여러개의 외적 요인을 하나로 해석하는 주체가 오인한 환영적 이미지다. 이것은 유아적 이미지로써 모성애의 영역 안에서의 상상계다.

미 의회에서 폭동을 일으키는 사람들은 미 의회의 상징성을 배척하고 대통령 선거에 대한 실체로써 현실적 존재감을 강조하려고 응시적 시각적 행위로써 시간성의 결과를 배제하여서 미 의회에서 다른 시점으로 한 폭동의 공간을 응시할 수 있도록 동일시한다.

최철주 시사만평 8호에서는 미 의회의 역할이 중단된 왜곡적 시각으로 보이는 은유로서의 상상계적 이미지는 미국인들의 거울에 비친 오브제를 보인다. 실재의 오브제의 상과는 다르게 폭동으로 한 유아로서 만족하는 이미지로서의 오브제다. 이러한 상상계적 이미지는 유아가 만족하는 이미지로서 은유 된다.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에서의 미 국회를 은유로서의 실재의 이미지는 미국인의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 일수도 또 다른 이미지일 수도 있다.

이렇게 두 개의 상에서 주체가 어느 것인지를 구분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두 개의 상을 보이는 미국인으로서의 오브제로 동일시한다. 여기서 실재의 상과 다른 이미지의 상으로서의 폭동의 실재성을 보고 유아가 환호성을 지른다. 환호성을 지르는 유아는 실재와 다른 상에 만족해하기 때문이다. 유아가 만족하는 것은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인 기표(signifier)와 다른 이미지의 상을 동일한 기표로 동일화하여 보이는 은유로서의 의미를 전달한다.

 

                                              Chul-joo Choi, Congressional Riot 4,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폭동에서 거울에 비친 오브제를 환상이지만 시사만평 8호에선 그 거울 속의 환상의 오브제가 실제의 미 의회에서 폭동을 일으키는 미국인들을 보인다.

이 환상의 연출은 거울에 비친 오브제의 주체가 환상의 오브제로써 시니피앙에 의한 주체인 민주주의의 절단이다. 이에 따라 또 다른 주체로써 트럼프를 비난하지만, 미 의회의 트럼프 탄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시니피앙의 의해 새로운 주체로 한 미 의회의 폭동 이미지를 받아드림으로써 이중적 상징성을 띤다.

이렇게 미국인의 민주주의는 거울단계다. 유아가 거울에 비친 이미지가 자신이며 타인의 이미지와 차이를 인식하고 자신의 이미지와 자아가 동일화되는 과정이다. 동일화 과정에서 유아는 신체가 해체되는 환상을 보는데 라캉은 그것을 조각난 신체의 파편으로 유아는 그 파편을 보고 고뇌하게 된다. 이것은 만화적 회화로써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난”에서 보임으로써 실재의 오브제가 신화의 다른 이미지의 오브제로 보이는 은유로써 표현되어 동일화(identification)된 회화로 보인다.

그 회화에서 은유는 욕망을 통해 회화로서의 정체성을 표현한다. 유아는 생모에 대한 근친상간의 욕망을 드러내는 은유적 오브제인 생모를 통해 정체성을 얻는다. 상상계의 동일화는 르네상스 시대에서 근대까지의 회화에서 신화나 성서의 여신으로 그려진 은유적 표현과 유사하다. 여기서 유아와 정체성을 그려 보이는 은유성의 내용이 다를 뿐이다.

이것은 라캉의 은유성의 시각으로 한 목격한 오브제를 원하는 다른 오브제로 은유하여 다른 오브제를 동일화 한다. 여기서 은유성은 비유사성으로 한 실제와는 다름을 드러낸다.

 

                                               Chul-joo Choi, Congressional Riot 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주체로써 느껴지는 다름 즉 자아의 형성을 유도한다. 여기서 자신의 이미지에 만족하는 유아로서 상상계에서의 전형적인 단계의 유아는 관객이다. 관객은 등장인물을 거울에 비친 자신으로 봄으로써 동일한 주체로써 상징계로 들어간다. 그리고 계속 동일시하는 오브제로 관객인 자신의 이미지를 봄으로써 보는 이에게 통제력을 준다. 이러한 통제력은 사회적 행위로 한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난”으로 노출된다. 미 의회 폭동을 본 관객의 대부분이 자신의 통제력을 근거로 한 미 의회에서 폭동을 일으킨 이가 자신임을 인식하고 부도덕한 행위의 주체로써 또 다른 오브제로 자신임을 재인식하고 그 행위가 진행될 수 없는 상황임을 인식한다. 즉 미 의회 폭동을 거울의 이미지로 봄으로써 실재로서의 가시적 세계로서의 비민주주의 상태에 들어가는 계기가 된 셈이다.

가시적 세계는 형태를 이미지로 담고 있는 기표다. 라캉의 상상계에서 유아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과 형태가 다른 오브제를 동일시하여 형태의 의미로써 유사성은 사라진다. 결국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난”에서 보이는 유사성은 다른 형태로써 동일시된 민주주의의 의미를 왜곡시킨다. 이것은 실존적으로 일치되지 않는 두 개의 기표일 뿐이다. 따라서 형태가 다른 두 개의 기표 즉 폭동과 형태가 다른 민주주의의 의미가 동일시될 수 없다.

상상계는 유아가 거울에 비친 상을 보고 만족하는 것처럼 실재화한 폭동과 관계없이 상상적인 민주주의의 인식에서 비롯된다. 서로 다른 형태로써 각각의 기표를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상상적 인식으로 인한 민주주의적 행위에 대한 오인으로서 폭동을 일으킨다. 이러한 폭동은 서로 다른 기표 간에 유사성을 통해서만 상상계의 보이는 은유가 가능한 것임을 경고한다. 기표가 가진 각각의 형태는 기표의 차이다.

의미가 다른 두 개의 기표는 동일화 과정에서 중의적 회화에서 오인된 의미의 관계가 보임으로써 해석한다. 근대까지의 회화에서 모방적인 방식 안에서 형태적 기표의 차이를 그림에 표출함으로써 시대별로 변화된 가치를 다양한 회화로 보인다.

글. 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가 & 문화디자인박사)

 

 

 

[덧붙이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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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적 문화평론 단어해석 ː the interpretation of words in Lacan's Cultural review by Chul-joo Choi ː l’interprétation du mot dans: Lacan's Critique culturelle par Chul-joo Choi] Cultural review & contemporary artist Chul-joo Choi's cultural review (Cultural reviews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rt, photography, design, and cartoons)/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의 문화평론(문학, 미술, 사진, 디자인, 만화에 대한 평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평론): 미디어아트 회화 & 웹툰 디자인 작품 A hand-painted picture by Chul-joo Choi on a computer & webtoon news cartoon design works by cartoon designer & media art painter Chul-joo Choi [3] 미 의회 폭동 트럼프 비판. * 폭동 _ Riot _ Émeute _ 暴动 _ 暴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