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평론 뉴스-신작읽기: 미술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현대미술 신작읽기/ Work posted on Instagram: Chul-joo Choi 시사만평 회화: <FANTASIA> 온라인 생중계
- 미디어아트 회화 & 웹툰 디자인 작품 A hand-painted picture by Chul-joo Choi on a computer & webtoon news cartoon design works by cartoon designer & media art painter Chul-joo Choi
Choi Chul-joo, MONSTA X's "Let me be your fantasy" 9,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FANTASIA> 온라인 생중계
만화뉴스 KPS로 게재된 최철주 K-Pop Song newsmanwha [7] “ 온라인 생중계”는 라캉의 상징적 형상에서의 실재는 왜상적 이미지다.
“ 온라인 생중계”에서 상징적 형상으로 보이는 이미지의 실재는 왜상적 이미지로서 전체의 이미지에서 분리된 또 다른 실재다. 여기서 상징적 이미지는
실재의 형상과 어긋난 왜곡된 이미지다. 이것은 실재의 무의미한 형상의 불가능성에서 이탈한 또 다른 실재로서 의미를 기표의 의식운동이 연쇄하여서 상징화된다.
<FANTASIA>는 거울에 비친 MONSTA X의 실재적 위치를 다른 인물의 시점으로한 MONSTA X의 왜곡적 원근법으로 재현함으로써 FANTASIA의 위치는 거울에 비친 오브제와 왜상적 이미지가 중첩하여서 전체 이미지에서 변화된 스틸 이미지를 반복하여 보인다. 이에 따른 이미지를 보는 자의 위치도 전체 그림에 맞추어 중복된 시선을 거울에 맞추기 어렵다. 따라서 <FANTASIA>의 위치는 그림 속에 있는 것인지, 그림 밖에서 거울에 비쳐진 것과 왜상적 이미지가 중첩되어서 <FANTASIA>의 실재가 불분명하게 보인다. 이렇게 상상계에서 거울에 비친 동일한 오브제가 아닌 왜상적인 다른 오브제를 실재를 드러냄으로써 거울에 비쳐진 이미지에서 드러나지 않는 실재로서의 상징성에서 전이되어진 실재의 또 다른 오브제가 왜상적 이미지로 보인다.
Choi Chul-joo, MONSTA X's "Let me be your fantasy" 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거울에 비쳐진 오브제는 실재를 드러나지 않고 은폐되었지만 또 다른 왜상적 오브제를 봄으로써 그림을 보는 자의 실재는 부재한다. 다만 그림 속에서 있는 대상들이 오브제이거나 왜상적으로 보이는 오브제를 불 수 있다.
부재에서 부재로 계속되는 드러나지 않는 은폐를 통해 상징성과 실재성은 불일치함을 연출한다. 만약에 거울속의 <FANTASIA>가 실재가 된다면 거울에 비친 MONSTA X는 부재가 됨으로써 그림 속에 등장한 다른 인물들의 실재성은 공간에서 사라진다. 거울에 비친 MONSTA X가 상징성에서 실재성으로 전이된 그림의 공간은 보이지 않는 실재로서 FANTASIA의 상징성이 실재화된다. 이때에 FANTASIA는 존재했던 공간의 상징성을 잃고 상징성에서 실재화된 MONSTA X가 존재했던 회화의 실재성이 소멸된다.
<FANTASIA>에서 큐비즘처럼 입체적 공간으로써 물리적 실재를 드러내고자 한다면 사실적인 실재로서 FANTASIA의 왜곡적 이미지를 응시하게 해야 한다.
사실적인 실재는 분명한 물리적 구조에서 나온다. 구조적 물리성은 입체적 형태에서 여러 개의 단면을 갖고 있다. 이것은 피카소 그림과 동일하게 동일한 시간에 다 시점으로 오브제를 그리거나 원근법적 회화로서 한 개의 단면과 두 개의 측면을 하나의 시점에서 거울에 비쳐진 이미지와 왜곡된 이미지를 중첩하여 그린다.
그러나 <FANTASIA>에서는 사실적 원근법이나 볼륨감을 느끼게 하는 얼굴을 보이면선 상징성에서 실재화된 MONSTA X의 형태적 구조의 다면적 복합성을 보인다.
Choi Chul-joo, MONSTA X's "Let me be your fantasy" 5,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특히 춤추는 형태적 구조에서 양감과 그림자를 소거함으로써 물리적 구조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FANTASIA의 형상을 재현하는 것보다 실재로서 인식되어 있는 MONSTA X의 춤추는 형태들을 총합화 한다.
이것은 보이지 않는 ‘응시’로서 오브제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각적 재현의 형태를 다른 시점에서 오브제의 것과 그 오브제를 인식적 재현의 형태로 보는 것이다.
글. 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가 & 문화디자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