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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적 문화평론: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한국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 미술 시사평론 & 문화평론 [9] 비실재로서 <물을 머금은 산>과 실재

by 루이 최 2021. 3. 13.

라캉적 문화평론: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 미술 문화평론 [9] 비실재로서 <물을 머금은 산>과 실재 - Cultural review & contemporary artist Chul-joo Choi's cultural review (Cultural reviews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rt, photography, design, and cartoons)/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문화평론 (문화, 미술, 사진, 디자인, 만화에 대한 평론을 바탕으로 한 시사평론 & 문화평론)

- 미디어아트 회화 & 웹툰 디자인 작품 A hand-painted picture by Chul-joo Choi on a computer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 & webtoon news cartoon design works by cartoon designer & media art painter Chul-joo Choi

​                                                                 김연수, 물을 머금은 산, 종이에 수채, 16*22.5cm, 2020

 

비실재로서 <물을 머금은 산>

 

산에 내린 비가 넘치지 않게 공간에서 물방울로 서로를 이끌어 물이 된다.

그 물과 같은 극성의 나무들이 물을 머금은 산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김연수는 산을 그린다.

그녀는 지난 산에 곱곱히 물을 머금은 풍경을 그림의 소재로 삼아서 물과 동일한 극성의 물감을 덧댄다.

 

그녀는 산의 외형을 그려서 보는 이에게 내면적 풍경을 표상하려고 따라서 그녀는 타자의 욕망을 산의 구조에 비친 효과를 보이려 한다.

그러나 그녀는 산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연쇄하지 못하고 구체의 왜상적 이미지로 한 내면적 효과가 구체의 이미지에 형상화된다. 여기서 무의미한 산과 타자의 욕망이 중첩될때 그녀는 산의 의미를 추상한다.

그녀가 물을 머금은 산에서 물의 그림자를 대신하는 의미를 비추어 보일때 산은 미적 가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녀의 <물을 머금은 산>은 산과 물과의 공유로 하늘이 사라진다. 즉 외형을 유지한 형태의 경계를 넘어선 비원근법으로한 색의 음영이 산의 소리를 막아선다.

그리고 산을 정하는 녹색이 하늘의 색이 되어서 산이 배면의 경계안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회화에서 구체적 표현방식으로 한 비원근법으로 표출한 왜상적 오브제다.

따라서 그녀는 <물을 머금은 산>에서 녹색과 동일한 색의 산과 배면과의 공간성의 차이를 주려고 작은 조각의 하늘을 남기지만 산의 형상이 사라진 추상적 공간이 된다.

 

<물을 머금은 산>에서 형상의 정함이 있는 꽃은 가려져서 정지된 산들은 구조의 방향을 잃고서 물의 공간을 찾지 못한다.

따라서 그녀가 산의 부피감이 보이지 않고 형태적 색조로 한 구조의 형상에 맞춘다.

그리고 형상에 상응하려고 물을 머금은 산의 볼륨감을 대신하여서 형상과 대면하지않고 빛으로 한 풍경적 현상의 산과의 간격에 물방울을 남긴다.

 

그럼에도 그녀는 산에 일관된 형상으로 남긴 평면화된 구조가 회화적 음영에 한정되어서 주관적 가상성에 산의 구조에 멈춘다.

이것은 녹색의 외형적 색조에 치중하여서 산의 구조로 한 의미를 담지 못한다.

그 의미는 구조가 아닌 공간을 이루는 이미지다. 즉 형상이 연쇄된 그림으로 보이는 타자의 욕망으로서 산의 의미적 간극을 소거한 평면화한 풍경의 이미지다.

그 풍경은 산과 회화행위에서 한 눈에 보이는 산수의 색조에 멈춘다.

 

이렇게 그녀는 산수의 이해관계를 기의로 풀어내지 않고서 형상에 타자의 의미를 감추고 추상한 풍경을 평면화한다.

                   Choi Chul-joo,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드러나지 않는 은폐의 존재로서의 실재

 

라캉적 실재는 사건의 실재와 은폐된 존재의 실재와는 다르다. 상징계로서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에서 전이된 존재에서 분리된 드러나지 않는 진실을 은폐한 실재다. 마네가 <풀밭위의 점심식사>에서 누드의 여인을 통해 드러나지 않는 은폐를 도출한 것처럼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은 미국의 백인 경찰이 과잉 진압으로 한 흑인의 죽음은 미국사회의 인종차별을 실체화한 실재다.

이러한 공시적 영역의 실재는 사건에 은폐된 곳에서 사건의 주체가 출현한다.

마네가 사유에 의한 실재로서 <풀밭위에 점심식사>에서 주체의 존재를 드러내는 행위로서 누드의 여인과 정장한 남자를 동시에 보임으로써 환영적 비실재를 없애고 사유를 통한 실재를 그려낸다.

상징계에서의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은 사건에 대한 계속적인 이미지로서 강제진압과 항의 그리고 시위로 한 상징적 존재의 이미지다. 여기서의 존재는 라캉의 초월적 기표(Signifiant).

마네는 동시대에서는 수용될 수 없는 상징계의 영역에서 분리된 영역인 실재를 <풀밭위의 점심식사>에 그렸지만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는 미국 사회의 민주주의에 담긴 허상의 영역에서 분리된다. 그리고 실체적인 주체로인종차별의 실재를 보인다. 은유적 사건으로 일관된 인종차별적 주체의 이미지는 실재에 존재하고 민주주의적 규범으로 감싸인 주체가 아닌 것을 말한다.

실재의 누드를 <풀밭위의 점심식사>에 그려서 신화의 여신으로써 누드화의 절대적 의미를 부정하고 어색하고 낯선 실재 여인의 누드화라는 의미가 실재다.

반면에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은 타자의 욕망을 대신하는 은유적인 상징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그림을 보는 이에게 미국 사회의 인종차별의 이념적 가치관에 대한 혼란을 야기 시킨다.

이것은 라캉적 상상계에서의 허상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욕망을 타자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상징계에서 탈출을 시도한 실재다.

 

이렇게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은 동시대의 실존적 이미지를 보임으로써 상징계에서 오브제의 은유적 주체를 보이는 이미지로 주채의 실체적 의미와 형상이 출현한다. 즉 보이는 은폐는 상징으로써 의미와 허상의 형상은 소거한다.

실재로서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은 회화에서 또 다른 실재로서의 인종차별적 미국 사회적 욕망을 상징하는 상징성을 드러낸다.

 

회화로서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에서 문자로 한 언어적 표현도 은유성을 띠지만 그것이 비재현적 이미지라고 가정할 때 실재는 상사적으로 실재를 재현한 가상적 이미지에서 존재한다.

라캉의 거울이론을 통해 실재를 드러내는 것은 유아가 거울에 비친 기표적 이미지를 동일시하는 상상계에서부터 시작된다.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에서 주체로써 인종차별적 이미지가 미국 사회가 아닌 것을 인지하면서 기표의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와의 분리를 통해 상징계로 전이한다.

여기서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가 분열을 통해 실재와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실재로서 미국 사회의 인종차별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비실재로서 실재와의 어긋난 만남이다.

 

글. 문화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가 & 문화디자인박사)

 

 

[덧붙이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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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캉적 문화평론 단어해석 ː the interpretation of words in Lacan's Cultural review by Chul-joo Choi ː l’interprétation du mot dans: Lacan's Critique culturelle par Chul-joo Choi] ■ Cultural review & contemporary artist Chul-joo Choi's cultural review (Cultural reviews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rt, photography, design, and cartoons)/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문화평론(문학, 미술, 사진, 디자인, 만화에 대한 평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평론): 미디어아트 회화 & 웹툰 디자인 작품 A hand-painted picture by Chul-joo Choi on a computer & webtoon news cartoon design works by cartoon designer & media art painter Chul-joo Choi [9] 비실재로서 <물을 머금은 산>과 실재. * 실재 _ real _ réalité(le réel) _ 实际存在 _ 実在

■ 미술평론 뉴스-신작읽기: 한국현대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 신작읽기 Work posted on Facebook: 김연수 <물을 머금은 산>

■ 만화뉴스 만평: [27] 미국 경찰의 흑인 과잉진압에 대한 폭동 -만화가 최철주 만화평론 한줄 뉴스 A line News of Choi Chul-joo’s Manwha News: <a riot over the death of a black man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