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문화평론: 라캉적 문화평론가, 미술평론가 & 한국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미술 시사평론 & 문화평론 - 영상회화 : [21] Work posted on Facebook: 상상계에서 보이는 영상회화 <MONSTA X's fantasy>

by 루이 최 2021. 7. 10.

라캉적 문화평론: 시사평론가, 문화평론가 & 한국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미술 시사평론 & 문화평론 - 영상회화 : [21] Work posted on Facebook: 상상계에서 보이는 비실재의 영상회화<MONSTA X's fantasy>

미술평론가: 미술평론/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현대 미술 문화평론 영상회화: [21] Work posted on Facebook: 상상계에서 보이는 비실재의 영상회화 <MONSTA X's fantasy>

- Cultural review & contemporary artist Chul-joo Choi's cultural review(Cultural reviews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rt, photography, design, and cartoons)/ 미술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의 문화평론 (문화, 미술, 사진, 디자인, 만화에 대한 평론을 바탕으로 한 시사평론 & 문화평론)

Chul-joo Choi, <MONSTA X's "Let me be your fantasy" 7-2-2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Chul-joo Choi, Video painting <MONSTA X’s FANTASIA> : 최철주 영상회화 Still image (a Video Cartoon News on a computer: Let me be your fantasy-7-2-17), 2021

: Chul-joo Choi, Video painting <MONSTA X’s FANTASIA>, Still image (a Video Cartoon News on a computer: Let me be your fantasy-7-2-17), 2021

 

 

상상계에서 보이는 라캉적 영상회화의 비실재

 

상상계에서 기표의 형태가 갖는 절대적인 의미는 움직이는 영상회화로써 보이는 은유로써 상상적 회화의 범주를 가진다. 그 상상계에서 보이는 비실재가 상징하는 상징계의 회화적 이미지와 동일하다. 이것은 회화적 규칙을 가진 조형적 구조를 이루는 상징계다. 따라서 비실재 보이는 상징적 의미를 구별하지 못하는 대상을 라캉은 유아라고 말한다. 그는 법으로써 금기된 상상계에서 유아가 기표간의 차이 즉 비실재에서 보이는 상징적 의미를 받아들이면서 상징계로 진입할 수 있게 한다.

 

상상계의 보이는 은유는 영상회화에서 모방성의 범주에서 기표 이미지를 영상 기기에 담고서 근대까지의 회화는 종교적 관습에서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제약(制約)을 넘어선다.

상징계로서 기의는 근대까지 회화의 상상계에서 사회적으로 금기된 기의는 상징적 의미를 갖지만 영상회화에서는 형태적 기표 이미지와의 차이를 갖지 못한다.

따라서 영상회화는 보이는 비실재로서의 상징계로써 보이는 은유의 형태적 기표가 상징적 의미의 기의로 동일하게 전이된다. 영상회화는 근대까지의 회화가 명암의 단계를 드러낸 사실적인 조형성과 통념적인 주체성의 범주를 넘어서 정해진 주체에서 벗어나려는 타자의 욕망은 보이는 비실재로서의 상징성을 유지하는 현대 영상회화로 진입했다.

라캉의 상징계로 본 영상회화 <MONSTA X’s FANTASIA>r에서 보이는 댄서는 유아로서 주체성을 인식하면서 변신하는 전단계 댄서의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상징계이다. 변신하여 보이는 댄서는 모양을 갖추고 이성적 도덕관을 표명한 현대 사회적 규정에 의해 영상 속에 댄서가 갖는 인식의 형상 구조이다. 상상계와 상징계가 종합되어 댄서 이미지는 영상회화의 주체임을 보인다.

<MONSTA X’s FANTASIA>는 영사회화의 가변성을 타자의 욕망으로써 드러난 환유가 새로운 기의로 댄서 이미지라는 기표 이미지에서 기표의 내용으로 댄서는 변신항여서 비실재로 영상회화의 실재를 왜곡한다. 상상계의 회화적 의미를 거부하고 관습적 이성에 감추어진 허상의 이미지와 동일한 비실재를 드러낸다. 이것은 <MONSTA X’s FANTASIA>가 보이는 비실재로서의 상징성에서 실체를 드러내면서 동시대의 절대적인 환유의 고착현상인 상징성을 돌출한다. 이에 따라 상징계에서 라캉의 유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통과 후 죽음충동을 넘어선다. 여기서 비실재의 상징성을 돌출하는 영상회화를 통해서 고통에서 향유하는 주이상스(jouissance)가 드러난다.

 

글. 미디어아티스트 최철주 (현대영상만화가 & 문화디자인박사)

 

------------------

[라캉적 문화평론 단어해석 ː the interpretation of words in Lacan's Cultural review by Chul-joo Choi ː l’interprétation du mot dans: Lacan's Critique culturelle par Chul-joo Choi] ■ Cultural review & contemporary artist Chul-joo Choi's cultural review (Cultural reviews based on reviews of literature, art, photography, design, and cartoons)/ 미술평론가, 문화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의 문화평론(문학, 미술, 사진, 디자인, 만화에 대한 평론을 바탕으로 한 문화평론): 미디어아트 회화 & 웹툰 디자인 작품 A hand-painted picture by Chul-joo Choi on a computer & webtoon news cartoon design works by cartoon designer & media art painter Chul-joo Choi [21] Work posted on Facebook: 상상계에서 비실재의 영상회화<MONSTA X's fantasy>. * 상상계 _ Imaginary world _ Monde imaginaire _ 想象界 _ 想像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