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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미술평론가 최철주 미술평론서: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 책소개/ 문화평론가 최철주 [서평]: 문화디자인박사 최철주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 책소개

by 루이 최 2021. 8. 2.

미술평론가 최철주 미술평론서: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 책소개/ 문화평론가 최철주 [서평]: 문화디자인박사 최철주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 책소개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

 

책소개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은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의 예술성으로한 한국의 근대를 본으로 한 이제로서의 한국 현대 인스톨레이션에 대한 미적 가치와 프로세스의 이해 그리고 주제를 바라보는 평론이다.

평론은 대상의 됨됨이를 정하고 말한다. 우리는 작가를 대신하는 작품을 통해 상상하지만 단지 작품을 보고서 형상의 의미를 말하긴 어렵다. 한국현대의 인스톨레이션 미술을 시각예술이론으로 접근하여서 그 주제를 말하는 것이 이 책의 주제다.

인스톨레이션에서 미술적 표절이 아닌 것은 개념이다. 이것의 일반성은 보이는 형상을 근거하여서 종(種)이 다름을 말할 수 있다.

개념은 다르지만 유사한 종들은 현대미술에 즐비하다. 그러나 표현의 유사성은 다른 이의 작품을 꾸미지 않고서 행할 때에는 다르다. 이것은 회화의 구도가 아니고 유사한 건축적 구조로한 이미지로서 형성된 인스톨레이션이다.

인스톨레이션 이미지의 표절은 원본 그대로의 유사한 이미지를 이룬다. 이것은 도용한 구조의 형상으로 드러난 유사성이다. 그것은 원본의 의미를 모르기 때문에 다른 개념을 내세우는 유사한 이미지이다.

- 본문 13쪽, 「미술적 표절을 밀어내는 라캉적 인스톨레이션 디자인 손몽주의 인스톨레이션으 로한 공간디자인」 중에서

 

 

저자소개

최철주

저자 : 최철주

저자 최철주는 현재(출판일) 만화가, 미술과 디자인 그리고 사진 평론가로서 부산교육대학교 한새뮤지엄 학예사다. 서울시청 문화정보기획단 연구원과 문화위원을 했고, 서울시청 문화정보자료실 실장을 거쳐서 서울시립미술관과 부산시립미술관에서 큐레이터를 했다, 오페라 결혼 및 연극무대 맥베드, 갈매기 등 다수 무대장치 제작과 무대디자인을 했고, 서울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초대작가를 했다. 예인공방에서 가구디자이너와 (주)시그너스시계에서 시계디자이너를 했고, 우석디자인학원에서 무대디자인과 학과장을 했고, 케냐 몸바사 다우무역상사 부장을 했고, (주)네오씨엠 해외건설사업부 부장을 했고, 라오스 팍세 포도농장을 CEO로서 경영했다. 홍익대산미대학원에서 제품디자인을 전공했고, 서울과학기술대철전대학원에서 라캉의 시각예술이론을 전시조형물에 적용한 연구로서 디자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과학기술대, 경기대, 광주대, 상지대, 동의대, 부산교육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등에서 미술과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했고, 저서로 「무대디자인」(미진사, 1997), 「한새평론」(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디자인」(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디자인 방법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미술평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디자인평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사진평론」(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전시평론」(효민디앤피, 2019), 「A line News of Choi Chul-joo’s Manwha Review」(효민디앤피, 2019),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Railroad Space of the New Concept as the Cultural Space」(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News 漫畵 描くこと- K Pop Star」(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News 漫畵 描くこと- Sports」(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ニュ-ス漫畵評論Copy作成」(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1」(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2」(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3」(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4」(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5」(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 미술평론 ARTIST-1 옻칠 한국화가 성파스님」(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 미술평론 ARTIST-2 섬유 한국화가 장혜숙」(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디자이너 김성계」(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만화디자이너 최철주」(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김대수」(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정원일」(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홍상현」(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설치미술 평론 I-2 김티나」(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설치미술가 손몽주」(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회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공예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서양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추상미술 평론」(효민디앤피, 2019), 「현대 한국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이 있으며, 2006년부터 라캉이론을 적용한 조형물로서 「부산시립미술관 사인조형물」(해금광고, 2009), 「한새뮤지엄 사인조형물」(도둠디자인, 2016)을 디자인과 설치를 했고, 2017년부터 서울, 부산, 도쿄, 세인트 클레어스빌, 뉴욕 그리고 파리 전시를 평론했고, 2018년에 부산미술(월간신문, 2018.7.) 미술칼럼을 썼고, 뉴스부산(인터넷신문) 문화전문기자로서 2018년9월부터 만평을 연재하고 있다.

 

 

목차

01 입체에 평면 디자인이 교차하는 인스톨레이션에 대하여

02 손몽주의 평면 디자인으로한 인스톨레이션

03 평면에 입체 디자인이 교차하는 페인팅에 대하여

04 김티나의 입체 디자인으로한 페인팅

05 미술적 표절을 밀어내는 라캉적 인스톨레이션 디자인

06 시간의 신호로서 설치로한 공간 디자인 No Signal

07 손몽주의 라캉적 스케치 Layers Photo에 대하여

08 사진으로한 라캉적 인스톨레이션 송도엔카운터

09 인스톨레이션의 공간 디자인: 당신의 파빌리온(Pavilion)

10 김티나의 사유와 존재적 인스톨레이션

11 김티나 파리 전시 : Denken und Sein

12 Existence Installation and Reason of Kim Tina

13 Existence Installation et Raison de Kim Tina

14 Exposition<collective Artistes coréens> de Tina Kim

15 Tina-Kim <gaze et déficience de Sensuous>

16 김티나의 감각적 응시와 결핍

17 마크 로드코처럼 추상을 찾아가는 감각과 감각사이

18 회화적 인스톨레이션 <안전지대>

19 구상희 인스톨레이션 <Trace of Sans>

20 Non-realistic Design Sang-hee Koo‘s Installation Art: <Trace of Sans>

21 영혼의 조각을 그리는 장혜숙의 <영혼의 풍화>

22 Painting a piece of the soul: Hea-sook Jang's the weathering of the soul

23 Peignant un morceau de l'âme: Hea-sook Jang 's <efflorescence de l'â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