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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8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 현대미술 작품<나팔꽃 포스터51>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22 = 유명 현대 개념 미술가, 현대미..

by 루이 최 2022. 8. 15.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미술평론가 최철주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8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 현대미술 작품<나팔꽃 포스터51>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22 = 유명 현대 개념 미술가,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한국화 화가 작품 / 한국 화가 그림 최철주 개인전: 뉴욕 전시 유명한 현대 개념 미술가 작품/ 한국 현대 유명 한국화 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화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포스터51> 미술평론

Art review: Docent on the New York Contemporary Art Exhibition of "Morning glory" abstract painting(Poster): an exhibition of the desires of others seen by a chick as an infant." a contemporary art work that applies artist Louis Chul-joo Choi's Lacan art theory.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미술평론가 & 한국 유명 화가 그림: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한국 현대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 작품 신작읽기 The artwork posted on Facebook: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미술가 & 현대미술 작가 최철주 뉴욕 전시/ Art trend & review: Media artist and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s New York exhibition 

Louis hoi Chul-joo, When you're doing a disco in the bamboo forest 2, 131X163cm,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현대미술 회화 디자인: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를 기호화한 오브제 디자인 /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 이미지를 오브제로 디자인한 라캉의 오브제ɑ

<When you're doing a disco in the bamboo forest 2>는 나팔꽃의 실재를 의미하는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생성된 이미지를 수작업으로 형태가 그리진 라캉의 오브제ɑ다.

​그 오브제ɑ의 형상은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으로서 디자인 컨셉으로 한 포스터<morning glory poster-20-1>을 제작하여서 이것을 라캉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의 디자인 즉 회화의 전시 이미지<Media-art; Bamboo Forest, Still-image(Bamboo Forest-56>을 기호화를 연쇄한 현대 개념미술 작품으로서 추상화했다.

Louis Chul-joo Choi’,morning glory poster-20-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2022

Louis Chul-joo Choi, Media-art Bamboo Forest Still-image/ Bamboo Forest-56,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의미 공간의 자리를 개념화 하여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51)는 나팔꽃으로 한 타자의 욕망을 시간성에 감춘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morning glory poster-20-1>의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Media-art; Bamboo Forest, Still-image(Bamboo Forest-56>을 의미화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개념적 추상의 의미 즉 가역적 빛의 음영 이미지는 가상적인 비실재의 이미지로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에서 드러낸 환상적 이미지에 순간적 왜곡된 상<When you're doing a disco in the bamboo forest 2>으로 한 오브제ɑ 다.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복귀다.

즉 회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따라서 그의 현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의미적 가치를 말한다.

미술품에서 Ready made 기성품이 회화성을 대신할 수 없고 Marcel Duchamp 뒤샹처럼 창조된 개념과 그의 동조자 Joseph Kosuth 조셉 코수스가 말한 철학에 따른 메시지를 말한다. 반면에 라캉 미술이론에서의 유아적 상상계의 허상을 개념으로서 최철주의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으로 개념의 의미를 라캉적 회화속에 메시지를 담는다. 그것은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라캉적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morning glory poster-20-1>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으로 생성한 페인팅 <When you're doing a disco in the bamboo forest 2>를 중첩한다. 그리고 언어적 은유 이미지를 연쇄하여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공간의 또 다른 자리에 <morning glory poster-20-1>의 현상적 개념적 자리를 정하여 <morning glory 포스터51>로 보인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에서의 포스터로 전이 하여서 라캉적 오브제를 실제화함에 따라 포스터가 아닌 추상화가 된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로 공간의 자리를 정하고 형상화하여서 그 자리의 개념을 페인팅 디자인함으로서 완성된 포스터는 추상화로 전이됨 /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storyboard.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나팔꽃 포스터-51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51

라캉의 오브제ɑ<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51>로서 추상적 오브제를 재현하는 음영적 도식으로 시각체계는 은폐하고 있으나,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적 관점의 가역적 빛의 음영에서 드러난 형상을 순간적인 응시로서 보이는 오브제ɑ.

회화로서 오브제ɑ<When you're doing a disco in the bamboo forest 2>는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을 획득하고자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라캉적 디자인으로 형성하고 존재로서 오브제ɑ를 생성하여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에서 드러낸 환상적 이미지 순간적 왜곡된 타자의 욕망적 이미지를 의미적 구조으로 한 예술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에서 포스터 이미지에 의미가 미출현하는 라캉의 환상공식($◇ɑ)의 소쉬르 연산식에 대입하여서 병아리가 상상하는 닭으로 한 타자의 욕망은 쾌락과 성적충동의 만족(Jouissance)과 함께 배경의 나팔꽃을 잡으려는 빗금친 기의(s(ɑ/))에서 분열된 주체($◇D)는 거세(castration)에 도달한다. 이것은 시각체계에서 보이는 병아리가 상상하는 비일관성을 음영으로 은폐한 나팔꽃을 스크린으로 한 이미지를 보인다.​(ACN  2021. 12. 29. 0:01 라캉의 환상공식($◇ɑ)

루이 뉴욕 전시 포스터51은 상징계의 영역에서 분리된 영역인 실재로서 삶의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하려는 오브제를 보이지 않고 은폐로서의 인간의 실제적 의미를 대나무 숲과 나팔꽃에 비유한다. 즉 보이지 않는 은폐는 상징으로써 의미와 비유하는 상징적 형상은 만든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무의식적 표현은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통해 라캉 이론 체계에서 상징적 타인의 욕망과 비교될 수 있다. 여기서 상징적 타인의 욕망은 프로이트의 무의식 속에 있는 상징적 세계와 라캉 특유의 이미지의 언어적 의미라는 범주에서 확인되어서 그 이미지가 추상된다. (ACN  2022. 08. 13. 라캉의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7)

글. 현대 개념미술가 최철주 (추상화가 & 문화디자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