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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개념 미술의 추상적 표상2 개념적 의미 구조 <나팔꽃 포스터55>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도슨트26 = 추상화 미술평론

by 루이 최 2022. 8. 28.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미술평론가 최철주 개념 미술의 추상적 표상2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 현대미술 작품<나팔꽃 포스터55>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26 = 유명 현대 개념 미술가,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한국화 화가 작품 / 한국 화가 그림 최철주 개인전: 뉴욕 전시 유명한 현대 개념 미술가 작품/ 한국 현대 유명 한국화 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화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포스터55> 미술평론

Art review: Docent on the New York Contemporary Art Exhibition of "Morning glory" abstract painting(Poster): an exhibition of the desires of others seen by a chick as an infant." a contemporary art work that applies artist Louis Chul-joo Choi's Lacan art theory.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미술평론가 & 한국 유명 화가 그림: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한국 현대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 작품 신작읽기 The artwork posted on Facebook: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미술가 & 현대미술 작가 최철주 뉴욕 전시/ Art trend & review: Media artist and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s New York exhibition 

 라캉적 개념미술로 한 회화 도슨트: 라캉적 개념미술 = 예술적 관념을 직시하며 라캉의 상상과 존재의 대상을 그리는 것으로 진행현상과 결과를 시각화. Painting docent as Lacan conceptual art: Lacan conceptual art faces artistic ideas. It visualizes the phenomenon of progressive phenomenon and results as painting objects of Lacan's an imagination and existence. ( ACN  2021. 12. 28. 17:07 라캉적 도슨트/ 루이 최철주)

Louis hoi Chul-joo, morning glory poster55-Jeongcho and Inwangsan Tiger,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현대미술 회화 디자인: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를 기호화한 오브제 디자인 /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 이미지를 오브제로 디자인한 라캉의 오브제ɑ

<morning glory poster55--Jeongcho and Inwangsan Tiger>는 나팔꽃의 실재를 의미하는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생성된 이미지를 수작업으로 형태가 그리진 라캉의 오브제ɑ다.

​그 오브제ɑ의 형상은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으로서 디자인 컨셉으로 한 포스터<morning glory poster-1>에 <Jeongcho and Inwangsan Tiger>를 중첩해 그려서 이것을 라캉적 의미 구조로서 형상의 디자인 즉 회화의 전시 이미지 개념만평 <morning glory poster55-Jeongcho and Inwangsan Tiger> 이미지를 기호화하여서 연쇄한 현대 개념미술 작품으로서 추상화 한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p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Cartoonist as a conceptual artist Choi Chul-joo, Jeongcho and Inwangsan Tiger, Marker on Paper, 2010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복귀다.

즉 회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따라서 그의 현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의미적 가치를 말한다.

미술품에서 Ready made 기성품이 회화성을 대신할 수 없고 Marcel Duchamp 뒤샹처럼 창조된 개념과 그의 동조자 Joseph Kosuth 조셉 코수스가 말한 철학에 따른 메시지를 말한다. 반면에 라캉 미술이론에서의 유아적 상상계의 허상을 개념으로서 최철주의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으로 개념의 의미를 라캉적 회화속에 메시지를 담는다. 그것은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라캉적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ACN ・ 2022. 4. 20. /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morning glory poster-1>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으로 생성한 페인팅 <Jeongcho and Inwangsan Tiger>를 중첩한다. 그리고 언어적 은유 이미지를 연쇄하여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공간의 또 다른 자리에 현상적 개념적 자리를 정하여 <morning glory 포스터55>로 추상화 한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에서의 포스터로 전이 하여서 라캉적 오브제를 실제화함에 따라 포스터가 아닌 비실재의 사실적 추상화가 된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로 공간의 자리를 정하고 형상화하여서 그 자리의 개념을 페인팅 디자인함으로서 완성된 포스터는 추상화로 전이됨 /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storyboard.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나팔꽃 포스터 55- 정초와 인왕산 호랑이

 

개념 미술의 추상적 표상: 추상화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55

라캉의 오브제ɑ<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55>로서 추상적 표상 이미지 오브제를 재현하는 음영적 도식으로 시각체계는 은폐하고 있으나,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적 관점의 가역적 빛의 음영에서 드러난 사실적 형상을 순간적인 응시로서 보이는 추상화 오브제ɑ.

추상화로서 오브제ɑ<morning glory poster55-​Jeongcho and Inwangsan Tiger>는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을 획득하고자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라캉적 디자인으로 형성하고 타자의 욕망을 존재로서의 오브제ɑ를 생성하여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에서 드러낸 사실적 이미지 순간적 왜곡된 타자의 욕망적 이미지를 의미적 구조으로 비실재의 사실적 추상화의 개념 예술성을 드러낸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에서 포스터 이미지에 의미가 미출현하는 라캉의 환상공식($◇ɑ)의 소쉬르 연산식에 대입하여서 병아리가 상상하는 닭으로 한 타자의 욕망은 쾌락과 성적충동의 만족(Jouissance)과 함께 배경의 나팔꽃을 잡으려는 빗금친 기의(s(ɑ/))에서 분열된 주체($◇D)는 거세(castration)에 도달한다. 이것은 시각체계에서 보이는 병아리가 상상하는 비일관성을 음영으로 은폐한 나팔꽃을 스크린으로 한 이미지를 보인다.​(ACN  2021. 12. 29. 0:01 라캉의 환상공식($◇ɑ)

루이 뉴욕 전시 포스터55는 상징계의 영역에서 분리된 영역인 실재로서 삶의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하려는 오브제를 보이지 않고 은폐로서의 인간의 실제적 의미를 <morning glory 2022-p1>과 <​Jeongcho and Inwangsan Tiger>에 비유한다. 즉 "인왕산도 모르는--- 호랑이가 있나!" 말풍선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은폐로서 정초(定礎)는 사물에서 기초가 정해진 존재이며 그 존재를 대신하는 인왕산 호랑이가 사물의 가치를 모르고 있음을 상징하는 의미를 추상하는 표상을 사실적으로 추상한다. 

이것은 ​상상계에서 동일시하여서 외형적으로 오브제의 이미지와 타자를 동일한 주체로서 오브제의 이미지와 동일시되면서 내적으로 주체는 변형된 타자의 의미를 형성한다. 여기서 형성된 의미는 거울 앞에 선 유아가 본 것으로서의 유아적 상상은 모성애의 영역에서 누릴 수 있는 상상의 세계다. 유아는 보이는 오브제와의 관계를 생모와의 공생적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보이는 은유로서의 상상계는 거울에 비친 오브제를 봄으로써 실재의 오브제의 상과 유아로서 만족하는 이미지로서의 오브제다. 

이러한 상상계는 유아가 만족하는 이미지로서 은유되어진 정초가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에서 은유로서의 실재의 이미지가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 일수도 또 다른 의미의 인왕산 호랑이 상 일수도 있다. 

따라서 루이 뉴욕 전시 포스터55는 상징계 영역 <morning glory 2022-p1>속에서 타자의 욕망으로 분리된 실재의 영역인 실재의 상<​Jeongcho and Inwangsan Tiger>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하려는 오브제를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드러낸 실제적 의미를 인왕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호랑이에 비유하여서 그 의미와 비유하는 정초를 사실적 표상으로 추상화 한다. 

글. 현대 개념미술가 최철주 (추상화가 & 문화디자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