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평론

디자인평론: 디자인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 라캉적 디자인평론/ 현대미술가, 문화평론가 한국 현대 추상 화가 & 현대 미술평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신작읽기-라캉적 상상계의 디자인; 현..

by 루이 최 2022. 4. 25.

디자인평론: 디자인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 라캉적 디자인평론/ 현대미술가, 문화평론가 한국 현대 추상 화가 & 현대 미술평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신작읽기-라캉적 상상계의 디자인; 현대미술 작품 추상화- 4: 루이 <나팔꽃> 뉴욕 전시 현수막/ Contemporary Art Abstracts- 4: Louis <The Morning glory> New York exhibition banner

라캉의 미술이론을 실제화하는 추상화가 루이/ Louis, the abstract artist who actualizes Lacan's art theory. = 현대미술 작가, 현대 화가 & 현대 추상화가 루이 추상화 작품/ 현대미술 작품 = 현대미술가 루이 "나팔꽃" 현수막 뉴욕전시/ Louis's <Morning glory> Banner New York Exhibition Abstract works of modern art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루이 뉴욕전시 " 나팔꽃" 포스터 광고 디자인(한국일보 뉴욕 신문) -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미술가 & 현대미술작가 루이 최철주 개인전 뉴욕 현대미술 전시 / Abstract works of modern art: Advertisement Design of Louis Choi Chul-joo's New York exhibition "Morning glory" Poster: Media artist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Choi Chul-joo's New York exhibition banner, poster, and advertisement for the New York Hankook Ilbo.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루이 뉴욕전시 현수막 / Exhibition of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with the image of Lacan's object ɑ and Picasso's Anamorphos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닭이 되려는 병아리의 욕망을 표상하는 현상적 문화 디자인의 언표적 기표 이미지: 루이<나팔꽃> 뉴욕 전시 현수막.

피카소처럼 입체적 시선으로 본 이미지는 콜라주 기법으로 시각화한 것과 일치한다. 이것은 라캉의 오브제ɑ로서의 왜상적 이미지와도 무관하지 않다. 라캉의 오브제ɑ는 회화의 비실재적 시각 이미지의 차원을 넘어선 언표적 기표 이미지다.

루이의 현대미술 작품 추상화로서 <나팔꽃> 뉴욕 전시 배너는 특정한 전시 자리를 표시하며 그것은 평면이든 입체든 무관한 응시영역으로한 라캉 이론체계에서 타자의 욕망으로 생성된 현수막 이미지 즉 추상화 구조이기 때문이다.

라캉의 상상계에서 보이는 은유로써의 상상계는 거울에 비친 오브제를 봄으로써 실재 오브제의 자리를 말하는 배너는 전시 컨셉과 전시 작품의 현상적 언표 이미지다.

그 이미지에 유아로서 병아리가 만족하는 기표(signifier) 이미지를 병합한 문화 디자인은 언표 이미지를 배경으로 이루는 현상적 오브제로서 배너다.

이러한 상상계는 병아리가 만족하는 이미지로서 표상되어서 또 다른 언표 이미지로서 <나팔꽃> 전시 현수막으로서 은유됨으로서 전시 자리에 인터넷에 게재하거나 신문 광고의 기표 이미지 그리고 추상 화로 보인다.

거울에 비친 실재의 상에서 은유로서의 실재로서 표상적 이미지는 언표적 기표로서 전시 기간과 장소를 말한다. 그 거울에 비친 실재로서 배너는 특정 자리를 말하기 때문에 기표로서 전시 공간의 특정한 현상 일수도 또 다른 언어 이미지의 형상 일수도 있다.

두 개의 형상의 이미지에서 주체가 어느 것인지를 구분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두 개의 이미지를 보이는 현상적 오브제로서 현대미술 작품으로서 추상 화된 전시 배너와 전시 작품의 현대미술 추상화 이미지와 동일하다.

여기서 실재의 기표 이미지와 다른 언표 이미지를 추상화로서 전시 배너의 실재성을 보고 병아리가 환호성을 지른다. 그 환호성을 지르는 병아리는 실재와 다른 허상적 욕망 이미지에 만족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병아리가 만족하는 것은 거울에 비친 닭의 실재 이미지가 기표와 다른 이미지로서 전시 배너를 동일한 기표 이미지로 동일화하여 보이는 은유로써의 닭이 되려는 현상적 전시 공간 디자인의 정지돤 이미지에 병아리의 욕망을 표상하는 기표 이미지의 추상적 의미를 매달아서 타자의 욕망을 드리운다.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배너. 루이 (문화디자이너 & 문화디자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