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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평론

디자인평론/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3] 라캉의 환유공식 f(S...S')S =˜ S (-)s

by 루이 최 2022. 6. 9.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 디자인평론: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3] 현대미술 작품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 S (-)s 적용하기; <morning glory 2022-h>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페인팅로 형상화한 페인팅 디자인/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painting.

뉴욕 전시/전시작품 & 현대미술작품: 라캉의 오브제ɑ로 한 포스터를 실재화한 페인팅, 현대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나팔꽃> 뉴욕 현대미술 전시 작품: 페인팅 & 포스터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h, 149X18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2

포스터로 한 페인팅을 결정하는 타자의 응시: 현대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나팔꽃> 뉴욕 현대미술 전시 작품추상화 페인팅 & 포스터

타자의 응시로써 페인팅하는 것은 라캉의 환유와 은유공식을 페인팅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이다. 언어로서의 라캉적 환유는 단어에 이어지는 단어이며, 은유는 한 단어를 위한 유사한 다른 단어를 말한다.

따라서 포스터 이미지로 페인팅으로서의 은유는 하나의 기표가 다른 기표를 대치되면서 원래 기표가 타자의 욕망을 상징화시키는 의미가 드러난다. 즉 은유에서 욕망의 기표 이미지를 생성하게 된다.

라캉의 환유와 은유공식에 따라 현대미술 작품인 페인팅에 적용하려면 먼저환유공식 f(S...S')S=˜ S (-)s 에 따른다. 기표이미지와 기표이미지의 연결구조(S...S')에서 연쇄화 후 드러난 디자인적 결핍 즉 막대기를 둔다(-)의 의미는 소쉬르의 연산식에서 의미의 미출현한 것을 말한다.

이것을 대신하는 타자의 욕망을 통하여 페인팅 의미작용의 효과(fS)를 드러낸다. 그것은 타자의 무의식에서 욕망적 포스터 이미지를 페인팅 하여 형성한 기표 이미지다.

따라서 원래 기표로 하여 은유공식 f(S/S')S=˜ S (+) s 에 따른다. 원래 기표는 렌더링으로 왜상적 이미지로 한 오브제ɑ를 생성한다. 원래 기표를 다른 기표로한 기표언어(페인팅)의 이미지로 대치함으로써(S/S')원래 기표(S-오브제ɑ)는 의미작용의 효과(fS)로써 상징적 페인팅(s)이 형성된다.

피카소의 아나몰포시스 이미지로 한 현대 추상화가 작품 루이 최철주의 <나팔꽃> 뉴욕 현대미술 개인전 포스터/

New York Exhibition Poster: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Exhibition of Modern abstract artist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with the image of Lacan's object ɑ and Picasso's Anamorphos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여기서 원래 기표가 다른 기표를 대치되지 않는 경우는 환유의 과정으로한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이미지로 보인다.

이것은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공간에서 보이는 의미로 그려진 대상(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37)으로서 병아리가 타자의 욕망을 공용이 화석된 긴 시간성에 감추어진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속(morning glory 2022-h)에 어떤 형상의 의미를 가리키며, 그 작은 대상은 실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정의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추상의 의미를 말한다.

그리고 육화된 닭의 배경에 감추어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공간을 보인다. 이것은 어떤 형상의 의미를 가리키며, 그 작은 대상은 실제 가역할 수 있는 공간을 정의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추상적 형상의 의미를 가리킨다.

        글. 현대 미술평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이너 & 문화디자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