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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과 상징적 표상의 기표 체계로 전환하는 회화의 평면성 연쇄 작품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6 = 현대미술 작가, ..

by 루이 최 2022. 7. 20.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과 상징적 표상의 기표 체계로 전환하는 회화의 평면성 연쇄 작품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6 =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화가 작품 / 한국화가 그림 최철주 개인전: 뉴욕 전시 현대미술 한국 현대 한국화 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 유명 화가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2021-ㅣ> 미술평론

Art review: Docent on the New York Contemporary Art Exhibition of "Morning glory" abstract painting(Poster): an exhibition of the desires of others seen by a chick as an infant." a contemporary art work that applies artist Louis Chul-joo Choi's Lacan art theory.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미술평론가 &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Louis, morning glory-2020-l-0, 148X17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라캉의 미술이론이 적용된 대상은 루이 최철주의 나팔꽃입니다. 객체의 실제는 시간에 따라 실제 공간이 아닌 여백에 숨겨진다. 이렇게 라캉적 대상으로서의 나팔꽃의 실재가 그 시간성의 변화에 따르는 비실재 공간의 여백이 된다. 그 자리에 그려진 나팔꽃은 빛이 비추는 공간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일치시키고, 거울에 비친 대칭적 비현실 공간의 필연성에 따라 대상을 설정해 대칭적 실공간과 비실재 장소를 동일시 한다, 

이것은 대상에 맞춘 이미지의 자리다. 하나의 틈새와 빈칸을 반복적으로 연결하는 천의 공간이며, 하나의 그림 구조가 천에 그려진 색상과 여러 개의 빈칸인 네모난 실에 겹칩니다. 

그 이미지는 대상의 자리가 정한 색채와 형상에 따른다. 

 

따라서 쓰레드 페인팅으로 한 <나팔꽃>에서 대상으로서의 이미지의 의미는 그 의미의 색깔로서 대상과 마주했던 풍습적 보편성의 실제를 빛의 색깔로 꾸민다. 

이렇게 꾸며진 형상의 빛과 대비되는 어두운 여백의 공간은 주재(駐在)로 만들어낸 그림자다. 여기에 존재하는 대상은 응시하는 색깔의 외관과 풍습에 익숙함으로 인해 모양이 바뀐 단면적인 형상이다.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포스터15-0-1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포스터15-1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복귀다.

즉 회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따라서 그의 현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의미적 가치를 말한다.

미술품에서 Ready made 기성품이 회화성을 대신할 수 없고 Marcel Duchamp 뒤샹처럼 창조된 개념과 그의 동조자 Joseph Kosuth 조셉 코수스가 말한 철학에 따른 메시지를 말한다. 반면에 라캉 미술이론에서의 유아적 상상계의 허상을 개념으로서 최철주의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으로 개념의 의미를 라캉적 회화속에 메시지를 담는다. 그것은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라캉적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포스터15-0-1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페인팅 <morning glory 2021-ㅣ-0> 그림을 연쇄하여서 포스터15-1에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한 페인팅 <morning glory 2021-ㅣ>이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를 형상화하여서 페인팅 디자인/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storyboard.

루이 최철주 미디어아트 영상전시: 20201126-20201210, Minoo Media Art Museum

Chul-joo Choi, morning glory-2020-l-0, 148X17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morning glory>의 의미는 일상적 삶의 장소에서 멈춘 깨달은 물체의 형상을 빛의 색깔로써 형식을 갖추고 분간하기 어려운 반사적 여백의 색깔을 천과 같은 재료에 그린 그림을 연쇄하여서 하나의 그림을 그려낸 미적 구조다. 여기서 색칠된 그림은 관습에 의해 깨우치거나 제자리에 있을 때 색의 형상으로 현실의 존재의 가치를 풀어낸다. 

그러나 그러나 그림 속 대상의 여백에 감춰진 주체는 그 적시성을 재현할 수 없기 때문에 동시대의 대상에 어울리는 색깔로 보인다. 그리고 옷감 같은 실에 색과 대비되는 색선으로 형상의 윤곽을 정하는 '나팔꽃'은 과거 공간의 필연성과 함께 풍습의 친숙함을 담아냅니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2021-l, 148X175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morning glory 2021-ㅣ-0> 그림 위에 포스터15-1 이미지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해서 그린 페인팅 <morning glory 2021-ㅣ>이다.

이것은 회화적인 모방 과정에서 왜곡된 나팔꽃 이미지의 조각들을 반복해서 조합한 디자인을 특징짓는 기호 작용으로 한 의미를 지시한다. 그 의미는 모방한 꽃을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다. 여기서 나팔꽃 이미지는 라캉적 의미의 결과로써 비실재 공간에 기호화된 의미의 조각이다.

​나팔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에서 분열된 주체로 이어지는 기표 이미디로서 나팔꽃의 디자인 연쇄하여서 분열된 주체와 교차는 두 개의 고정점에 근접한 이미지를 이룬다.

그 고정점에 근접한 이미지의 의미적 기능은 동시성과 공시성이다. 여기서의 동시적 기능은 문장의 의미로서 디자인 개념을 소급적 효과에 의해 실재적 대상을 디자인하여서 완성된 이미지가 <morning glory-2020-l>이다.

글. 현대 미술평론가 최철주 ( 한국화가 & 문화디자인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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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이는 글]

피카소의 아나몰포시스 이미지로 한 현대 추상화가 & 한국화가 루이 최철주의 <나팔꽃> 뉴욕 현대미술 개인전/ NewYork Exhibition: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Exhibition of Modern abstract artist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with the image of Lacan's object ɑ and Picasso's Anamorphos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2022년2월24일 수요일 한국일보(THE KOREA TIMES) New York 신문 A6(면) 타운 & 피플 게재 기사

 

한국적 색채·현대 어우러진 나팔꽃 연작 선봬

한국 현대화가 최철주 개인전 / 내달 1~8일 플러싱 타운홀 / 현대미술평론서 50여권 집필

Modern artist Chul-joo Choi published in the New York Edition of the New York Electronic Newspaper, "We will display the series of <Morning glory>, which combines Korean color and modernity."

Korean modernizer Choi Chul-joo's individual exhibition / It will be exhibited at Flushing Town Hall from the 1st to the 8th of next month / (Louis Chul-joo Choi) Have written more than 50 contemporary art review books.

한국 현대 화가이자 미디어 아티스트인 최철주(사진) 작가의 개인전이 내달 1~8일까지 플러싱 타운홀에서 열린다.

해외 미술가들과도 소설 미디어를 통한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는 최작가는 ‘나팔꽃’ (Morning Glory)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에서 라캉(Lacan)의 ‘object ɑ’와 피카소의 변형(Anamorphosis)의 이미지를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표현한 나팔꽃 연작들을 선보인다.

100호가 넘는 대작들인 나팔곷 연작에서 작가는 친근한 소재와 한국적 색채,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이미지를 담아냈다.

작가는 2001년 서울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초대작가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렸고, 이후에 서울시립미술관과 부산시립미술관 큐레이터를 하면서 미디어아트를 시작했다. 2020년 미누현대미술관 ‘미디어아트 개인전’에서 발표된 ‘나팔꽃’을 라캉의 미술이론의 예술적 의미를 소재로 한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을 제작했다. ​

‘쓰레드 페인팅’에 대해 작가는 ‘캔퍼스외 마 등을 재료로 대상의 이미를 디자인하고, 그 형태에 맞춰서 전체 구도를 발묵(潑墨)적 우연성으로 정해진 대상의 자리를 정하는 기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작품 활동 이외 라오스 팍세 포도농장을 CEO로서 경영했고, 라캉의 미술이론을 전공한 문화디자인 박사로서 현대미술평론서 50여 권을 집필하면서 미술평론가와 문화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에 앞서 서울시청에서 서울문화재단을 기획하고 문화정보기획단연구원·문화위원·서울시 문예지원기금평가위원·문화정보자료실총괄, 서울시립미술관 큐레이터·시민미술강좌강사 등을 역임하는 등 다채로운 이력을 가지고 있다.

△장소 Flushing town Hall 137-35 Northern Blvd Flushing, New York www.flushingtownhall.org

* 2022년2월24일/A6면: 한국일보(THE KOREA TIMES) New York 전자신문/ On Thursday, February 24, 2022, an article published by The KOREA TIMES New York A6 Town & People.

2022년2월24일 수요일 한국일보(THE KOREA TIMES) New York 전자신문 A6(면) 타운 & 피플 게재 기사

한국적 색채·현대 어우러진 나팔꽃 연작 선봬 - 미주 한국일보 (koreatimes.com)

EXHIBITION "MORNING GLORY": LOUIS CHUL-JOO CHOI'S PAINTING

https://youtu.be/3oMz0-gejAA

 

 

한국화가 루이 최철주의 한국 유명 작품 (포스터) : 추상 한국화<나팔꽃>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02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5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8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14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16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18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22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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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39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39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 poster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