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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3 현대미술 작품<나팔꽃 포스터46>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7 = 유명 현대 개념 미술가,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한국화 화..

by 루이 최 2022. 8. 7.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미술평론가 최철주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3 현대미술 작품<나팔꽃 포스터46>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7 = 유명 현대 개념 미술가,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한국화 화가 작품 / 한국 화가 그림 최철주 개인전: 뉴욕 전시 유명한 현대미술 작품/ 한국 현대 유명 한국화 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화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포스터46> 미술평론

Art review: Docent on the New York Contemporary Art Exhibition of "Morning glory" abstract painting(Poster): an exhibition of the desires of others seen by a chick as an infant." a contemporary art work that applies artist Louis Chul-joo Choi's Lacan art theory.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미술평론가 & 한국 유명 화가 그림: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한국 현대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미술 작품 신작읽기 The artwork posted on Facebook: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미술가 & 현대미술 작가 최철주 뉴욕 전시/ Art trend & review: Media artist and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s New York exhibition 

현대미술 작품: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46/ 한국 현대 화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 전시작품 & 현대미술작품: 라캉의 오브제ɑ로 한 포스터를 실재화한 페인팅, 현대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나팔꽃> 뉴욕 현대미술 전시 작품: 페인팅 & 포스터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g, 148X179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2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 시진핑과 바이든으로 육화된 닭

현대미술 작품<나팔꽃 포스터46>으로서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는 풍습의 변화 대상으로 나팔꽃과 닭을 추상화로 그리는 것은 하나의 대상으로 보이는 또 다른 문화 공간의 단면적 이미지로서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으로 한 병아리의 유아적 존재를 드러낸다.

이것은 추상적 공간에서 보이지 않는 작은 조각으로 그려진 대상(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46)으로서 시진핑과 바이든으로 육화된 닭이 타자의 욕망을 나팔꽃 배경에 감추고 실재는 배경의 음영속(morning glory 2022-g)에 중첩된다.

육화된 닭의 배경에 감추어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공간을 추상한다. 가역적 빛으로 형성된 시진핑과 바이든 그리고 닭이 동일한 공간에 중첩된 음영으로 이미지에서 언어적 표현처럼 은유성을 띠지만 그것이 비재현적 이미지라고 가정할 때 실재는 상사적으로 중국과 미국의 무역에서 시작된 전쟁의 실재를 재현한 가상적 이미지로 존재한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2-g, 148X179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2

Chul-joo Choi, <The United States and China are exploring Mars, but there is a trade war on Earth 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복귀다.

즉 회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따라서 그의 현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의미적 가치를 말한다.

미술품에서 Ready made 기성품이 회화성을 대신할 수 없고 Marcel Duchamp 뒤샹처럼 창조된 개념과 그의 동조자 Joseph Kosuth 조셉 코수스가 말한 철학에 따른 메시지를 말한다. 반면에 라캉 미술이론에서의 유아적 상상계의 허상을 개념으로서 최철주의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으로 개념의 의미를 라캉적 회화속에 메시지를 담는다. 그것은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라캉적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morning glory 2022-g>에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으로 생성한 페인팅 <The United States and China are exploring Mars, but there is a trade war on Earth 2>를 중첩한다. 그리고 언어적 은유 이미지를 연쇄하여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하여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공간의 또 다른 자리에 <The United States and China are exploring Mars, but there is a trade war on Earth>의 현상적 자리를 정하여 <morning glory 포스터46>으로 보인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기간에 Covid-19가 심각한 상태에서 2021년부터 시작된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세계의 경제를 어렵게 하고 있음을 말한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를 형상화하여서 페인팅 디자인/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storyboard.

현대미술 작품: 루이 최철주 뉴욕 전시 포스터-35

닭에서 육화된 시진핑과 바이든의 욕망이 거울에 비친 기표적 이미지를 동일시하는 상상계에서부터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시작된다. 주체로써 기표적 이미지가 닭이 아닌 것을 인지하면서 기표의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와의 분리를 통해 상징계로 전이한다. 여기서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가 분열을 통해 실재와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실재로서 기표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이미지는 비실재로서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 의미를 추상한다.

 

글. 개념 미술가 최철주 (추상 화가 & 문화디자인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