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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현대미술 작가 최철주|현대미술평론, 현대미술작가평론, 현대미술추상작품평론 [3]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 | Contemporary Art Criticism, Contemporary Art Artist Criticism and Abstract Works Criticism of Contempo..

by 루이 최 2024. 4. 16.

현대미술 작가 최철주|현대미술평론, 현대미술작가평론, 현대미술추상작품평론 [3]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 | Contemporary Art Criticism, Contemporary Art Artist Criticism and Abstract Works Criticism of Contemporary Art Contemporary artist review: Contemporary Art Critic Louis Choi Chul-joo's Art criticism of Contemporary painting Artwork & Modern Artist Artwork Design criticism = Modern art Critic / Contemporary artist review: Contemporary Art Critic Louis Choi Chul-joo's Art criticism of Contemporary painting Artwork & Modern Artist Artwork Design criticism: The artwork posted on Facebook = 

Desire Concept Abstraction Art Review: An Abstraction Design Criticism Applying Choi Chul-joo's Desire Concept Abstraction Art Theory as Cartoon Concept / 현대미술 작가 루이 최철주 "Choi Chul-joo morning glory p26-9

 

욕망개념 포스터 추상화 작품: Louis Choi Chul-joo, Choi Chul-joo morning glory p26-9,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morning glory p26-9>는 나팔꽃의 실재를 의미하는 왜상(anamorphosis)적 이미지로 생성된 이미지를 수작업으로써 배면이 비춰지는 교직된 천의 형태에 그리진 욕망 개념의 오브제다.

2022 뉴욕(Yeomyeong Hall)에서 한국 현대 화가 & 팝아트 추상 아티스트 루이 <나팔꽃>개인전 관련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으로서 디자인 컨셉으로 한 포스터 100점을 제작하여서 이것을 욕망의 의미 구조로서 형상 디자인 즉 추상화 <나팔꽃>을 기호화한 개념미술 추상화 다.

 

최철주 욕망 개념 추상화 ■ 디자인 프로세스/ 추상화 <최철주 나팔꽃>에서 사건과 공연의 카툰 이미지를 욕망개념 추상미술이론을 포스터 추상화로 연쇄하여서 기표 이미지를 기의 이미지로 전환하고자 실재적 개념미술을 형식화한다. 이것은 상상계와 최철주의 욕망공식을 반복 적용하여서 타자의 욕망을 회화에 발현하는 의미를 가지며, 배반적 새념미술을 회화에 적용한 결과로서 타자의 욕망을 조형미에 접근하는 가치를 얻는다.

 

■ 최철주의 욕망개념/ <최철주 나팔꽃>은 주제의 대상이 아니고 타자의 욕망 공간적 배경이다. 하늘처럼 일관된 삶의 공간과 동일하다. 그 삶의 공간을 대리하는 만평과 팝아트에 연결하지만 비평하고 판단하지 않고, 사건과 공연의 사진으로 실재를 카툰 뉴스로 재현한다. 그리고 상징하는 대상의 실재를 타자의 욕망으로 추상화하는 효과는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구조화하여서 카툰 개념을 미술한다.

 

■ 포스터 추상화/ 배반적 개념미술로 추상화 최철주의 욕망공식 <D(I...I')d=I(D...D'i)i>에 대입하여서 병아리가 상상하는 닭으로 한 타자의 욕망은 쾌락과 성적충동의 만족(Jouissance)과 함께 배경의 나팔꽃을 잡으려는 욕망 개념에서 분열된 추상화에 도달하여서 시각체계에서 추상된 가역적 빛의 음영적 구조로서 욕망을 추상하는 비일관성을 개념미술로 실재한 <나팔꽃>을 추상한다.

 

■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image of the work, it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its meaning by realizing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 The meaning of the shape, which is covered by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movement of the shape,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the realistic shape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is a linguistic abstraction of the same meaning.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cultural background is linguistic abstraction. The abstract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subsequent reality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desire of others in a momentary event. 

 

Desire Design Methodology in Abstract Art Theory on Painting Design,  Contemporary Artist Choi Chul-joo's Desire Concept Abstract Design Methodology: <morning glory> As an Abstract Korean painting of Modern Art, Desire Formula <D(I...I')d=I(D...D'i)i> is applied to overlap the painting <morning glory p112-4-3-Release Lovelyz's mini album 'Lovelyz'> created by reversible light. In addition, by re-applying the desire formula by linking verbal metaphor images, a phenomenal conceptual place is set in another place in one space as a shade of reversible light and abstracted. 

This translates to the first non-realistic abstraction poster at Louis Choi Chul-joo's 2022 New York Exhibition to actualize the Desire Object. The image <morning glory> becomes a non-real abstraction of reality.

 

■ Examples of non-realistic abstractions include: objects of desire (light gray trousers) are affected sequentially by subtle changes in reversible light and follow a complementary contrast of light.

 

 By repeatedly sketching design and applying Choi Chuljoo's desire formula "D(I...I')d=I(D...D'i)i" to the conceptual image of desire, it instantly acquires aesthetic value and reveals the meaning of abstract desire by realizing realistic formability in the shadow of reversible light at that moment. / The abstract meaning of the shape in which the actual changed instantaneous desire shape is hidden by the reversible movement of light results in linguistic abstraction. In other words, it is verbal abstraction with the same meaning as a realistic form of the other person's desire in a momentary event or performance scene. Choi Chul-joo's conceptual art with morning glory and bamboo as the background of cultural abstraction is the linguistic abstraction of images. The abstraction creates a conceptual structure based on the shape of reality after the meaning fostered by language and hides the abstract desire of others in momentary events and performance scenes.

 

포스터 추상화 작품: 추상 화가 루이 최철주 2022 뉴욕 Flushing Town Halll <나팔꽃> 전시 포스터/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p26-4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비사실적 실재의 형상을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의미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루이 최철주 2022 뉴욕 전시 포스터 / morning glory p26-4) 는 타자의 욕망을 시간성에 감춘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의미화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개념적 추상의 의미 즉 거울속의 이미지는 가상적인 비실재의 이미지로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의 자리를 드러낸 추상적 이미지를 보인다.

추상의 의미가 각기 다른 이미지들을 다른 시점에서 그려서 한 화면에 집결시켜서 투시법에서 어긋나는 혁명적인 그림의 형식을 구성한 것이 최철주 욕망개념의 추상화 방식이다. 이것은 낭만주의 화가들이 그림을 그렸던 방식의 매너리즘을 거부한 새로운 시도다. 즉 낭만주의 회화에서 투사된 빛의 피사체의 자리를 존재의 자리로 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나팔꽃> 추상화로 근대미술과의 결별하면서 현대미술의 새로운 양식을 추구한다. (현대미술 최철주 <나팔꽃> 추상화 해석)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Louis Choi Chul-joo, Choi Chul-joo morning glory p26-9,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비사실적 실재의 형상을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의미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루이 최철주, 창문 밖에 나팔꽃)은 타자의 욕망을 시간성에 감춘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의미화하고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개념적 추상의 의미 즉 거울속의 이미지는 가상적인 비실재의 이미지로서 타자의 무의식적 욕망의 자리를 드러낸 추상적 이미지의 오브제를 보인다.

 

그 오브제는 가역적 빛으로 생성된 의미 공간에서 보이는 형상의 의미를 그려낸 오브제<나팔꽃 윈도우>는 병아리가 타자의 욕망을 공용이 화석된 긴 시간성에 감추어진 이미지를 가역적 빛의 음영속에 어떤 형상의 의미를 구조화하여서 그 오브제를 실제 형상으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의미화하고, 하나의 자리로서 전시 포스터 형상의 실재가 변화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그 실재의 형상을 맟춘다. 그 형상을 이룬 빛의 움직임에서 소리를 가려내는 추상화 <나팔꽃 윈도우>의 개념 즉 오브제다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 <나팔꽃 윈도우> 개념: 최철주현대미술이론/ ACN ・ 2023. 6. 19. 23:08 )

 

배반적 개념 미술로 한 <morning glory p26-9> 는 욕망 개념의 특정효과가 발생하는 회화의 추상적 영역은 풍경속에서 응시적으로 기능하는 타자의 욕망을 순간적으로 볼 수있는 이미지다. 

이것은 회화에서 나팔꽃이라는 일관된 의미로 보이게 있는 왜상적 평면성이다. 그 나팔꽃은 거울에 비친 실재(le réel)와 동일하지만 배경의 형상은 동일하지 않다. 

보는 관점에 따라 실재와 비실재에 대한 예술론적 담론이 이어지고 있다. 실재와 비실재가 오브제를 재현하는 가시적 이미지로서 선택할 수 없으며 오브제를 실제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회화적 이미지는 비실재로서의 이미지로 규명되었다. 따라서 오브제에서 실재를 찾는 방법은 실재의 오브제와 유사한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왜상적 이미지로서의 <나팔꽃> 추상화로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구상적 형태로서 동일한 의미의 구조로 한 비실재의 사실적 형상을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추상이지만 그 형상이 다른 동일한 의미로서의 추상화는 유사한 색깔과 크기가 다른 사상적 비형상의 존재로서 실재하는 비사실적이기 때문이다. 그 존재는 실제 가역할 수 있는 형상으로서 추상 공간을 정의하고 그 형상이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이미지로서 2022 <나팔꽃> 뉴욕 전시 포스터 다. 그 포스터에 사건과 공연 이미지의 카툰 개념을 설치 미술로 추상화 한다. 

 

Choi Chul-joo, morning glory p26-4,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실제적 <나팔꽃> 형상과 응시적 형상에서 팝아트 작품<morning glory p26-4> 주제에 어울리는 피상(皮相)적 면으로 이미지가 음영되어서 표상한다. 

여기서 풍습의 변화 대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하나의 대상으로 보이는 또 다른 이미지다. 그것은 공간에서 보이지 않는 작은 조각으로 그려진 대상의 물질로 감추어지고 사라진다. 

그 대상의 작은 조각은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단색화 하여서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공간을 보인다. 그리고 또 다른 실재로서의 오브제가 어떻게 드러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 추상화에서 원근법적 시각체계로 보이는 이미지와 함께 얼룩 이미지 즉 원근법을 역전시킨 왜상적 이미지로 보인다.  

여기서 그 추상화는 거울이론을 통해 실재를 드러내는 것은 유아가 거울에 비친 기표적 이미지를 상상계 이미지와 동일시하여서 상상계에서부터 추상을 시작한다. 주체로써 기표적 이미지가 자신이 아닌 것을 인지하면서 기표의 상징적 이미지와 실재와의 분리를 통해 상징계로서 해석된 현상적 이미지가 추상화로 전이한다. 그 추상화 이미지와 실재가 분열을 통해 실재와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실재로서 기표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비실재로서 개념미술의 실재와의 어긋난 만남 즉 추상화 다. 

 

배반적 개념미술 추상화 작품 : Louis hoi Chul-joo, morning glory poster26-9,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 2022/ 욕망 개념 의미 구조로서 형상 이미지를 기호화한 오브제 추상 디자인

 

욕망개념을 추상한 <morning glory poster26-9> 는 전시 포스터 의미로서의 욕망적 특정효과가 발생하는 회화의 추상적 영역은 풍경속에서 응시적으로 기능하는 타자의 욕망을 순간적으로 볼 수있는 이미지로 전이한다. 이것은 회화에서 나팔꽃이라는 일관된 의미로 보이게 있는 왜상적 평면성이다. 그 나팔꽃은 거울에 비친 실재(le réel)와 동일하지만 배경의 형상은 동일하지 않다. 이것은 구상적 형태로서 동일한 의미의 구조로 한 비실재의 사실적 형상을 개념적 의미 구조로서 추상이지만 그 형상이 다른 동일한 의미로서의 추상화는 유사한 색깔과 크기가 다른 사상적 비형상의 존재로서 실재하는 비사실적이기 때문이다. 그 존재는 실제 가역할 수 있는 형상으로서 추상 공간을 정의하고 그 형상이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 가려지는 전시 포스터 개념 미술의 추상화 의미를 말한다.

 

추상화 의미의 현상적 자리를 전시 포스터로 대신한 욕망적 개념미술 추상화는 형상의 자리를 구별할 수 있어서 그 형상을 해석하는 이면(裏面)의 의미를 구상한다. 그 형상은 다른 의미를 말하려고 사상적 구조로 한 그 의미와 유사한 색깔과 크기의 추상하지만 상상계에서 개념 미술의 추상적 의미는 실재와의 동일시하여서 외형적으로 오브제의 이미지와 추상적 의미를 동일한 주체로써 오브제의 이미지와 동일시되면서 내적으로 주체는 변형된 추상적 의미를 형성한다. 이것은 형상의 추상적 의미를 가리키며, 그 형상은 실제 가역할 수 있는 추상적 공간을 정의하고 그 형상의 실제 변화된 움직임에 의해서 변화된 형상이 음영으로 가려지는 추상된 형상 즉 추상화의 디자인적 의미를 가리킨다.

그 의미는 타자의 욕망<morning glory poster26-9> 를 모방한 꽃을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로 개념적으로 추상된 <나팔꽃>으로 디자인된다. 

 

추상된 <최철주 나팔꽃>에 타자의 욕망을 대리하는 형상을 디자인하여서 욕망 오브제로서 추상적 오브제로서의 재현한다. 그것은 원근법적 시각체계의 기학적 도식에서는 시각체계가 은폐된 가역적 빛으로 한 음영의 자리를 만들어냄으로서 무의식에서 드러난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각각이 다른 순간적인 응시로서의 오브제가 추상된다.

이렇게 욕망적 개념미술로 추상된 오브제는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을 획득하고자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형성하고 타자의 욕망을 존재로 개념적 조형성의 음영으로 오브제를 생성하고 의미로서 존재한다.

그 의미적 존재로서 오브제는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왜상적 이미지로 오브제의 이미지를 의미의 구조로 변형함으로써 오브제의 또 다른 존재로서의 오브제를 드러내어서 타자의 욕망의 자율적 선택으로 한 조형적 가치를 담고 있다.

그리고 회화적으로 욕망의 대상으로 육화된 닭의 배경에 감추어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은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추상적 공간을 보인다. 이것은 타자의 욕망을 추상적 오브제의 존재 의미로 그 오브제를 실제 가역할 수 있는 공간에 추상하여서 자리한다.

따라서 <나팔꽃> 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욕망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그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추상성을 말한다. 이것은 루이 최철주 2022 뉴욕 전시에서의 포스터로 전이하여서 욕망적 오브제를 실제화함에 따라 포스터가 아닌 실재의 현대 추상화가 된다.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Louis Choi Chul-joo, Choi Chul-joo morning glory p26-9,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 최철주의 욕망공식 <D(I...I')d=I(D...D'i)i>을 반복 적용하여서 타자의 욕망을 작품 이미지에 조형성을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구현하여서 미적 가치를 획득하고 의미를 출현한다. 

 

 

이성적 회화성에서 시간성에 따른 왜상적 배경을 타자의 욕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나팔꽃 형상의 틀을 객관적 실재와 표상적 개념미술과는 차이가 있다. 그 오브제는 상징계에서 전이된 실재에서 분리된 오브제를 실재한다. 

상징계 실재에서 추상은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왜상적 이미지로 오브제의 이미지를 변형함으로써 오브제의 또 다른 존재로서의 오브제를 드러내고 그 오브제가 순간적 창조성과 자율적 추상성으로 한 예술적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욕망적 개념으로 한 추상적인 사실적 회화는 추상성으로 한 상상계에서의 실체적 형상인 기표로서 예술적 형상의 실체는 사라지고 결과로서의 존재적 상징의 기의로 한 실재적 형상으로 추상한다 

이것은 순간적 형상으로 보이는 현상적 추상을 본뜬 추상화다. 그 추상화에서 현상적 이미지가 은유성을 띠지만 그것이 실재적 이미지라서 실재는 상사적으로 실재를 재현한 추상적 이미지에서 존재한다 여기서 현상적 이미지와 실재가 분열을 통해 순간적으로 욕망적 개념과 실재와의 만남이 이루어진다. 그 실재로서의 기표적 이미지는 왜상적 이미지로 드러나지만 가역적 빛의 음영으로 한 실재로서의 욕망적 개념 추상화와의 어긋난 만남이다. 이것은 추상적 오브제를 재현하는 원근법적 시각체계의 기학적 도식에서는 시각체계는 은폐하고 있으나,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적 관점의 오브제다.

그 오브제가  일반성을 벗어나 예술성을 획득하고자 타자의 억압된 무의식에서 드러난 욕망을 통해 표출된 왜상적 이미지를 추상 디자인으로 형성하고 존재로서 오브제를 생성하여 의미적 구조의 예술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것은 그 오브제에서 출현한 자율적 예술성이 전체가 비실재로서의 가상적 이미지를 드러내면서 회화가 가지는 공간의 영역과 매너리즘적 형식을 소거시킨다.

타자의 욕망적 관점에서 왜상적 이미지로 오브제의 이미지를 의미의 구조로 변형함으로써 오브제의 또 다른 존재로서의 오브제를 드러내어서 그 오브제가 창조성과 타자의 욕망의 자율성으로 한 예술적 추상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회화적으로 육화된 닭의 배경에 감추어진 타자의 욕망으로서의 작은 조각인 <나팔꽃 윈도우>는 그 형상의 실제로 바꾸는 기표적 의중 운동을 통해서 가역된 실제 추상적 공간을 보인다. 이것은 추상적 오브제의 의미를 가리키며, 그 오브제는 실제 가역할 수 있는 추상 공간을 윈도우 속에 보이면서 형상의 실재가 추상된 타자의 욕망에 가려진 추상적 의미를 드러낸다. /글. 현대미술평론가 최철주 (문화디자인박사)

 

현대미술 작가 루이 최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