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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평론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나팔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2 =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화가 작품 / 한국 화가 그림 최철주 개인..

by 루이 최 2022. 7. 31.

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미술평론가 최철주 나팔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 <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도슨트12 = 현대미술 작가, 현대 추상미술 화가 작품 / 한국화가 그림 최철주 개인전: 뉴욕 전시 현대미술 한국 현대 유명 한국화 화가 그림 꽃 추상 한국화 작품 <나팔꽃 Morning glory 2021-f-1> 미술평론

Art review: Docent on the New York Contemporary Art Exhibition of "Morning glory" abstract painting(Poster): an exhibition of the desires of others seen by a chick as an infant." a contemporary art work that applies artist Louis Chul-joo Choi's Lacan art theory. 

한국 현대 추상 화가, 현대미술평론가 & 현대미술가 루이 최철주 현대미술 전시 <나팔꽃> 현대미술 추상화 작품 포스터 미술평론/ A review of contemporary art works <morning glory> on the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poster by contemporary art critic and contemporary artist Lou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 최철주 미술평론 및 한국현대미술 평론가의 라캉 디자인 방법론적 평론 (웹사이트: newsmanwha - 퍼모먼스): Lacan‘s Design Methodological Criticism of Choi Chul-joo's Art Review and Korean Contemporary Art Review (Website: newsmanwha - Performance)

한국 현대미술 추상 화가 작품: 나팔꽃 포스터43

나팔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

"나팔꽃의 의미가 고정된 자리는 무의식 욕망에서 분열된 주체로 이어지는 기표 이미디로서 나팔꽃의 디자인 연쇄하여서 분열된 주체와 교차는 두 개의 고정점에 근접한 이미지를 이룬다. 그 고정점에 근접한 이미지의 의미적 기능은 동시성과 타자의 무의식적 구조의 공시성이다.(라캉적 도슨트(Lacan’s docent): 현대 추상화가 루이 최철주의 현대미술 "유아로서 병아리가 본 타자의 욕망<나팔꽃> New York Exhibition 뉴욕 전시" =라캉적도슨트/ 회화디자인: 2022. 3. 13)" 여기서의 동시적 기능은 문장의 의미로서 나팔꽃 포스터에 명기된 나팔꽃 배경의 자리다. 

그 포스터에 디자인 개념을 소급적 효과에 의해 실재적 대상을 회화 디자인하여서 완성된 이미지가 <morning glory-2021-f>와 나팔꽃 포스터43이다. 그 이미지의 공시적 기능은 포스터에 명기된 언어적 문장에 숨어 있어서 회화 디자인 개념의 근원에서 얻을 수 있는 공시적 구조 즉 거울에 비친 이미지의 언어적인 은유의 의미가 된다.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1-f, 133X168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현대 미술평론가 & 개념미술가 최철주의 현대 개념미술은 초기 개념미술의 개념으로 한 회화성의 복귀다.

즉 회화 작품으로 생성하는 개념미술이다. 따라서 그의 현대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처럼 현상적 이미지를 비판하지만 회화성으로 의미적 가치를 말한다.

미술품에서 Ready made 기성품이 회화성을 대신할 수 없고 Marcel Duchamp 뒤샹처럼 창조된 개념과 그의 동조자 Joseph Kosuth 조셉 코수스가 말한 철학에 따른 메시지를 말한다. 반면에 라캉 미술이론에서의 유아적 상상계의 허상을 개념으로서 최철주의 개념미술은 시사만평으로 개념의 의미를 라캉적 회화속에 메시지를 담는다. 그것은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이것은 수학적 개념과 철학적으로 의미화한 언어적 해석을 넘어서 사건의 현장 사진을 만평으로 비판적 시각과 라캉적 회화의 삶적 가치를 교합시킨다. 여기서 라캉적 회화는 임의적인 철학성보다는 타자의 욕망을 응시로서 순간적으로 이성적 지각할 수 있는 회화성을 말한다.

 

라캉적 디자인방법론(Lacan's design methodology)으로 한 회화 디자인에 대한 라캉적 도슨트: 라캉적 디자이너, 디자인평론가 & 현대미술가 최철주 라캉적 디자인방법론: 현대미술 추상 한국화 작품으로서 <morning glory 2021-f>을 라캉의 환유공식 f(S...S')S=˜ S (-)s 적용하여서 페인팅 <morning glory 2021-f-1>을 그리고 언어적 은유 이미지를 연쇄하여서 라캉의 환유공식을 재적용한 이미지가 <나팔꽃 포스터43>이다.

라캉적 페인팅 디자이너 루이 최철주, 라캉의 미술이론을 스토리보드로 포스터를 형상화하여서 페인팅 디자인/ Painting designer, Louis Choi Chul-joo (Doctor of Modern Painter & Culture Design), a Lacan designer, designs the image of the painting by shaping Lacan's art theory as a storyboard.

Louis Chul-joo Choi, morning glory 2021-f-1, 133X168cm, acrylic and composite materials on cloth, 2021

<morning glory 2021-f-1>는 그 숨은 의미를 닭으로 육화하여서 삶의 공간과 나팔꽃을 든 닭과 병아리를 풍경 속에 함께 담아내 가족의 존재를 말한다. 가족의 현상적 가치를 보이는 실재로서 <morning glory 2021-f-1>은 삶의 환영적 비실재를 없애고 사유를 통한 가족 의미의 실재성를 그려낸다.

상징계에서의 회화 디자인은 오브제에 대한 반복된 상징적 존재다. 그 존재를 라캉은 초월적 기표(Signifiant)라고 한다.

그러나 <morning glory 2021-f-1>은 상징계의 영역에서 분리된 영역인 실재로서 가족의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하려는 오브제를 보이지 않고 은폐로서의 가족의 실제적 의미를 닭과 병아리로 육화한다. 즉 보이지 않는 은폐는 상징으로써 의미와 비유하는 상징적 형상은 동일시한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무의식적 표현은 정신분석학적 해석을 통해 라캉 이론 체계에서 상징적 타인의 욕망과 비교될 수 있다. 여기서 상징적 타인의 욕망은 프로이트의 무의식 속에 있는 상징적 세계와 라캉 특유의 이미지의 언어적 의미라는 범주에서 확인하게 할 수 있도록 실재의 전시 공간의 자리를 포스터에 기록한다.

따라서 라캉의 은폐된 실재 이미지의 의미는 무의식적 구조지만 실재의 자리는 전시 공간의 자리다. 보이지 않는 가족의 실재로서 <morning glory 2021-g-1>에서는 볼 수 있게 포스터<나팔꽃 포스터43>에 통해 가족의 실재를 보인다.

글. 현대 디자인 미술평론가 최철주 (현대 한국 화가 & 문화디자인박사)